티스토리 뷰

반응형

성인교정 부분교정 후기


안녕하세요~
제가 교정을 하려고 알아보다 생각보다 성인이 되어서도 하는 교정인들이 많다는 것을 알고 솔직한 후기를 적어보려합니다. 
특히 부분교정을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철도청에서도 부분교정후기가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먼저 저는 치료목적이 아니라 자기만족, 미용목적으로 교정을 한것입니다. 

기간도 2개월 하고 보름 정도 걸렸기 때문에 

전체교정, 그리고 수술, 발치등 오랜기간 많은 치료를 받으신 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 글입니다.

+ 숭한 제 이의 실제 사진이 첨부되어있으니 비위가 약하신 분은 읽지 말아주세요~

 

1. 교정을 결심한 계기
2. 병원 알아보기
3. 병원 상담후기
4. 교정 받는 동안 느낀점
5. 교정이 끝나고 난 후 느낀점

 

 

 교정을 결심한 계기


저는 서른 초반이고, 교정을 결심하기로 한 이유는 반 년전 스케일링을 받다가 맨 앞쪽 아랫니 사이에 공간이 생긴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냥 그러려니 하고 있었는데 이 사이가 제가 인식을 해서 그런지 점점 벌어지는 것이 보였습니다. 그렇게 반년후 다시 치아 정기 검진을 받는데 더 벌어진 데다가 이제는 반대쪽 이까지 삐뚜룸하게 누워지기 시작했어요. 거기다 음식물이 잘 끼이고 치석도 생겼죠... ㅠㅠ

정말 한 두달 사이에 순식간에 이가 삐뚤어졌습니다...

참고로 저는 초등학생때 이후로 충치도 한번 생겨본적이 없고, 치과도 일년에 2번 정기검진 및 스케일링 받을 때만 방문합니다. 살면서 교정은 생각도 못할 정도로 건치였습니다;; 덧니도 없고 치열도 고릅니다.

어쨌든 이유를 물어보니 의사는 나이가들어서 ㅠㅠ... 제길 ㅠㅠ 슬픕니다.. 잇몸이 내려가면서 자연스럽게 치아가 힘을 못받아서 그렇다고 하더군요... 레진으로 충전하는것도 상담받고 했지만 더 늦기전에 교정하기로 했습니다!

성인교정 부분교정 후기



교정전의 제 이 입니다^^;; 너무 이~~하고 벌리고 있어 부끄럽네요;;

약간 왼쪽에서 찍기도 했고 공간 잘 보이려고 턱을 내밀고ㅠ있어서 그렇지 아래 윗니 교합은 좋다고 했어요.

친구가 치위생사라 일단 여기저기 알아볼수있는데로 정보를 얻고 갔습니다.

 

 


 병원 알아보기

정확한 상태를 알아보기 위해 유명 교정치과 4곳을 상담예약 잡았습니다. 

어디에서 무슨상담을 받았는지 잘 기억은 안납니다^^;; 

하지만 기억나는 거는 어떤 치과는 아랫니만 교정하려는 저에게 윗니도 같이 하라고 권유하고(중간 배열이 안맞다고) 어떤 치과는 6개 하려는 저에게 아랫니 전체를 하라하고 어떤치과는 아랫니 윗니 전체를 하라고 했어요;;; 

참... 다들 말하면서 뻘쭘 하신지 저보고 교과서적으로 이상적인 이는 아니지만~ 송곳니가 크고~이러면서... 더 교정하는 김에 더하라고 권유하더군요.

결국 저는 소신을 가지고 딱 아랫니 6개만 부분 교정하고 그리고 상담을 받았을때 젤 믿음 가는 병원으로 정했습니다.

 제가 간호사라 과다진료 혐오합니다^^(교정이 끝난 지금 이 결정을 정말 잘 했다고 생각합니다.)


 상담후기

아랫니 6개, 기간은 6개월에서 1년 사이로 상담 받았습니다. 경과에 따라 달라지기는 하지만 저렇게 예상하면 된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교정재료는 에스라인으로 했습니다. 아랫니는 입술에 덮여서(+흰색이라) 겉으로 잘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성인교정 부분교정 후기

 

 교정 받는 동안 느낀점

1) 교정 쉽게 볼일 아닙니다. 솔직히 끝난 지금 만족하지만 고무줄 걸고 치아가 이동하는 통증이 엄청났습니다... 정말 교정인들 존경스러워요. 저는 아랫니를 옆으로 붙이는 것만이었는데도 괜히 했다는 생각을 7일 정도 했습니다.

2) 병원 다녀오고 나서 다음날까지 고통이 심합니다. 병원에서 치아가 움직이도록 조정 하고 나면 그다음날 까지는 두통 턱통 ㅠㅠ이 심했습니다.

3) 턱의 뻐근함이 힘들었습니다... 아랫니를 교정해서인지 턱에 과도하게 힘이들어 갑니다

그리고 혓바닥이 갈곳을 잃어버립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혀를 참 많이 씹었습니다. 발음도 셉니다 ㅠㅠ

4) 구내염.... 4개정도 났습니다. 첨에 브라켓 걸고 3개 나고 3주후 병원가서 조정하고 1개 더 났습니다. 왁스 붙이고 나면 괜찮고... 했습니다.

5) 먹는것 은 초반에만 힘들었지 저는 부분 교정이라 그런지 그렇게 힘들지는 않았어요. 윗니랑 어금니로 씹어먹었습니다ㅎㅎ 그래도 충치가 잘 생기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어서 칫솔질하고 치간칫솔, 치실, 구강세정기 구입해서 구강 위생에 더 힘 썼습니다. 음식물이 사이사이에 잘 끼여서 진짜 여기에 충치생기면 앞니인데 답이 없다라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교정이 끝나고 느낀점

1) 6개월 예상-> 2개월 반에 끝남!!!!!
너무 행복한일입니다^^ 6개월 예상했지만 예상보다 치아가 훨씬 잘 움직여줬고 더 이쁘게 마무리 되었습니다 2개월 반에 교정이 끝났고 저도 만족합니다.

저에게 윗니, 아랫니, 전체교정 등등을 권유하며 1년, 2년씩 교정 시키려던 과잉진료치과에게 속지 않은 점에 아주 만족합니다.

2) 턱의 뻐근함은 계속됨
유지장치를 치아 뒤에 붙이고, 투명 유지장치는 먹고 양치할때 빼고 계속 해야합니다. 그래서인지 턱의 뻐근한점은 지속됩니다. 돈도 많이 들었는데 끝까지 잘 관리해야겠죠...

3) 발음이 계속 센다..
제가 의식해서 그런지 발음이 계속 셉니다. 저는 브라켓을 떼어내면 괜찮을줄 알았는데 계속 되네요;; 좀 더 지켜봐야겠습이다.

4) 유지장치 떨어지면 내는 돈은 왜 미리 설명 안해주는지..?
교정 치과들 진짜 🤦 ... 교정장치 다 때고 유지장치 해주고 나서는 영구적으로 유지해야한다 합니다. 근데 그 유지징치 떨어졌을때 내는 돈은 미리 설명해야하지 않을까요? 교정을 시작하기 전에요. 어쨌든 저는 이 병원 원장님이 마음에 들어서 시작한거지만 어쩔수없이 계속 유지해야하는데 그 부분을 미리 설명했다면 뒷통수맞는 기분은 안느꼈을텐데... 결국 이 병원도 장사꾼이구나 싶었습니다.

그리고 저한테 인비절라인 권유하고, 전체 교정한 치과 갔으면 호구당했겠구나 싶었습니다. 2개월만하고 끝날 교정을 1년씩하고 120만원들 돈을 500만원씩 뜯어가려했다니 참^^ 양심이 있으신지...궁금하네요..

5) 유지장치라는 또다른 큰 벽
제가 생각했을때 교정장치를 할때가 단거리달리기라면 유지장치는 오래달리기 인것 같습니다. 꾸준하게 계속 관리 해줘야 하는 것이겠죠. 중간이 멈춰버리면 처음 스타트라인으로 다시 돌아가버리는... 이제 치실도 못넣는데 구강 세정기 사길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구강세정기 고민하시는 분들은 교정 시작하셨다면 고민없이 사세요^^ 빨리 구입할수록 뽕뽑습니다.

 

6) 어금니에 고무줄끼고 견인하기 위해 붙이는 단추가 있습니다. 그 단추를 떼어나고 나니 이가 조금 갈려있더군요. 치과에 문의하니 어쩔수 없는 거라고 합니다. 큰 불편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저는 어금니가 조금이라도 갈릴줄 알았다면 교정을 시작하지 않았을 겁니다. 처음에 잘 알아보지 못한 제 잘못이겠죠...^^

 

성인교정 부분교정 후기


교정장치 제거 후 오늘 아랫니만 투명장치를 낀 모습입니다. ㅎㅎ

아랫니만 교정했는데 의사샘이 솜씨가 좋아서 인지 중간라인도 맞춰주셨어요! 어쨌든 큰 부작용 없이 끝난것에 감사함을 느낍니다. 어떤 분들은 기간이 너무 일찍 끝나서 불안해 하시던데 저는 축복받은 것이라 생각합니다. 개인차가 있지만 어쨌든 병원에서는 치아가 안움직이는 것을 생각해서 최대의 기간을 잡았을 테니깐요.


사견)

교정을 하면서 드는 생각은 쌍커풀 수술이 원래 속눈썹이 말려들어가 각막을 손상시키는 것 때문에 만들어진 수술인것 처럼 

교정도 원래는 치아구조나 형태의 이상으로 살아가는데 문제가 있는 분들을 위해 발달된 의술일겁니다. 

자기만족도 좋지만 누구나 완벽한 이를 가질수는 없을겁니다. 그 정도 되면 치아 모델정도는 되야겠죠. 따라서 의사 선생님의 의견에 따라 적절히 멈추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믿음이 가는 의사만큼 든든한 분이 없죠. 

제 앞니는 살짝 금이 가 있고 윗니의 송곳니는 깨졌는지 중간에 홈이 있습니다. 어느 치과에서 말한것처럼 왼쪽 송곳니가 커서 중심선도 삐뚤하고 윗 앞니도 뻐드렁니처럼 앞으로 뻗쳤습니다. 하지만 이뻐요~ 여러분들도 교정 전인 이도, 교정 중인 이도 자신의 이를 이뻐하세요~

저도 교정하면서 통증이 있으면 그래, 억지로 이동 시켜서 미안해~ 하지만 잘 버터주길 바란다~ 면서 ㅋㅋㅋ 속으로 제 이를 응원했습니다! 제 의견이 많이 들어간것같네요 ㅠㅠ 교정인 여러분~ 힘내세요!

다음엔 제가 구입한 오아구강세정기 리뷰로 찾아올게요!^^

반응형